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통화 녹음 및 요약 가능한 에이닷 전화 : 장점과 단점

by 설레미. 2024. 11. 14.

애플이 iOS 18에 통화녹음 기능이 추가된다는 발표에 SKT의 에이닷(A.Dot) 서비스가 비교 대상으로 자주 논의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4년 10월 14일 에이닷(A.Dot)의 전화 기능이 T전화로 이관되면서 '에이닷 전화'라는 이름으로 앱이 새롭게 리뉴얼되었는데요. '일상의 디지털 메이트‘ 컨셉으로 나만의 AI 에이전트이자 친구 같은 ‘AI 서비스’를 표방하고 있는 에이닷(A.Dot)이 이용자들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기능의 주요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장점

1. 플랫폼 호환성

에이닷 통화녹음은 SKT에서 제공하는 AI전화 기능의 일부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이닷 통화녹음 기능을 사용하면 통화 내용을 음성으로 녹음할 수 있으며, 통화 종료 후에는 녹음된 내용을 재생하거나, 텍스트로 변환하거나, 일정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기능을 사용할 경우 통화 자동 녹음 기능이 있어 발신, 수신 관계없이 모든 통화를 자동으로 녹음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2. AI 기반 통화 관리 기능


에이닷(A.Dot) 브랜드의 ‘A’는 AI 대표 브랜드로서 AI의 대표 이니셜 ‘A’를 의미합니다. 동시에, 단순한 Technology(AI) 수준을 넘어 세상에 없던 놀라운 경험과 영감을 제공하는 ‘Art’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도 담았다고 하는데요. 통화 종료 후 AI가 통화 내용을 자동으로 텍스트로 변환하고 요약해주는 기능은 사용자에게 ‘Art’적으로 매우 유용합니다. 일단 에이닷 전화를 이용한 통화가 종료되면 녹음 파일이 생성되며, 녹음 파일은 ‘음성 → 텍스트’ 변환을 통해 채팅 형태로 제공되며, AI를 활용해 통화 전체 주제에 해당하는 한 줄 요약, 통화 문단별 상세 요약, 통화별 대표 태그, 통화 중 언급된 일정과 전화번호 등에 대한 AI 제안이 생성됩니다. 뿐만 아니라 통화 녹음 파일에 대해 음성 재생을 지원하며, 전체 통화 내용에 대한 텍스트 검색도 지원된다고 하네요.

3.다양한 활용도

3.1 안심통화 센터
모르는 번호로부터 전화가 오면, 그 전화를 미리 받은 사람들이 평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모르는 번호로 걸려온 스팸, 광고 전화, 에이닷 전화로 미리 확인하고 받으세요.


3.2 비즈연락처 센터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필요한 순간, 에이닷 전화에서 검색하고 바로 전화할 수 있습니다. 에이닷 전화와 에이닷 연락처 이용자에게 안내되는 비즈연락처 업체정보 등록은 무료입니다. 비즈연락처 업체정보는 검색결과, 통화화면(수신/발신), 통화기록 등 다양한 에이닷 전화 화면에 노출됩니다.

 

3.3 통역콜 지원

 

 

통역콜은 에이닷 전화 이용자가 전화를 걸 때 다이얼 하단의 통역콜 아이콘을 누르면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중 원하는 언어를 선택해 통역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에이닷 전화 이용자가 전화를 걸 때 통역을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고 수신자와 통화 연결이 되면 바로 ‘잠시만요, 지금부터 통역을 위해 통화내용이 번역기로 전달됩니다.’ 라는 내용이 수신자에게 음성 안내되며, 고지 내용 역시 선택한 언어별로 안내됩니다.

 

단점

1. 개인정보 보호 문제

통화 내용이 SKT 서버에 저장되며, 개인정보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자신의 통화 내용이 어떻게 관리될지 고민해야 합니다.

2. 녹음 내용 삭제 불가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통화 녹음은 SK텔레콤 서버 등에 전달되지 않고 앱 데이터 형태로 이용자 단말기에만 저장됩니다. 녹음 파일은 생성 후 1년이 지나면 자동 삭제되며, 앱 삭제나 에이닷 탈퇴 시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사용자가 임의로 녹음된 내용을 삭제할 수 없다는 점도 큰 단점입니다.

3. SKT 전용 서비스

현재 SKT 사용자만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타 이동통신사 사용자는 접근할 수 없다는 점은 제한적입니다. 또한 해당 어플을 한번 사용하면 자동으로 연결되어 다시 일반 전화 어플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어플 내에서 설정을 변경해야만 하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에이닷 전화는 통화 녹음, 요약, 분석 기능을 통해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통화 관리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에이닷 전화 서비스의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개인정보 이슈 및 SKT 전용과 같은 단점은 사용자들에게 중요한 고려사항이 됩니다. 특히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는 사용자가 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의 녹음안내 고지는 에이닷전화에 비하면 장벽이 높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객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이 서비스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비즈니스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기업이라면 에이닷 전화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