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코리아에서 '호모프롬프트'라는 개념을 등장시키면서
한동안 챗 GPT가 세간의 이슈였는데요.
처음에는 다들 이제껏 경험한 적 없는 새로운 기술의 등장에 놀라워했지만
지금은 알게 모르게 굉장히 많은 분야에서 쓰이며 사람들의 삶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인간과 AI가 공존하는 세상에 살고 있는데요.
다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챗GPT가
그런 맥락에서 빠질 수 없는 가장 대표적인 기술 중 하나라고 여겨집니다.
하지만 챗GPT라는 이름은 입에 올리자면 여전히 껄끄러운 느낌을 주는 건, 제가 옛날 사람이어서 일까요?
이미 우리 삶에 긴밀히 관여하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어색한 느낌을 주는 이 챗GPT라는 것은
도대체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하고, 또 우리의 일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요?
우선 간단히 설명하자면,
챗GPT는 우리의 질문에 답하고, 글을 작성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도와주는
'인공지능 대화형 언어 모델'입니다.
그렇다면 이 AI는 어떻게 우리와 소통하고, 어디에 쓰이고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우리가 챗GPT를 일상에서 실제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함께 이야기해볼게요!
1. 대화형 AI, 챗GPT
챗GPT는 텍스트를 이해하고, 사람과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도록 훈련된 AI 모델입니다.
우리가 질문을 던지면 그 질문을 분석하고, 가장 적절한 답변을 생성해는 거죠.
예를 들어, 날씨가 어떤지 묻는다면 실시간 데이터를 바탕으로 날씨를 알려줄 수 있겠죠?
읽을 만한 책을 추천해달라는 요청에도 즉시 응답해줍니다.
간혹 있지도 않은 책을 추천해줘서 문제지만;;
이처럼 간단한 질문과 요청에 바로 답할 수 있는 능력이 챗GPT의 기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콘텐츠 창작을 돕는 조언자
글을 쓰는 과정은 누구에게나 어렵고, 누구에게나 고독한 작업일 거라고 생각해요.
저도 글쓰기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게 된 이후로 두통이 잦아진 것 같은 느낌적 느낌…
하지만 챗GPT의 도움을 받으면 글쓰기의 고통을 약간 경감시킬 수 있답니다!!
소개글이나 홍보용 글을 써야 한다거나 에세이 초안을 잡을 때, 챗GPT는 생각보다 쓸모있는 조언을 해줍니다.
물론, 글을 완벽하게 마무리 하는 능력은 부족해서 아직은 사람의 교정이 필수적이지만,
초안을 잡거나 글을 구조를 결정하는데는 생각보다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홍보, 마케팅, 심지어 소설의 플롯까지도 제시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라서
요즘은 AI로 웹소설을 쓰는 작가들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3. 언어 학습이라는 지난한 길의 동반자
언어학습은 평생을 걸쳐서 해나가야 할 인생과업 같아요 ㅠㅠ
AI의 발전으로 통번역 도구들도 많아졌지만
아직 인간의 뇌는 지속적인 언어 학습을 필요로 한다고 해요.
뇌세포들의 활성화를 돕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죠!
하지만 언어를 배우는 일은 너무나도 많은 연습과 인내를 필요로 합니다.
마치 어두컴컴한 길을 더듬더듬 걸어가는 듯한 언어학습의 여정에서
챗GPT는 좋은 인도자가 되어줄 수 있어요.
외국어로 질문을 던지거나, 일상적인 대화를 시도해보면
챗GPT는 대화를 이어나가도록 돕는 데서 그치지 않고
좀 더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해줍니다.
모국어와 문법 형식이 달라서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친절하게 설명해준다던가
문화적 차이로 인한 언어 사용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해줘서 너무 편리하답니다!!
저는 평생 영어로 스트레스를 받아와서 잘 모르는 부분이 있어도 질문하기를 꺼려하는 편이었는데
AI에게는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아도 돼서 언어 학습에 대한 좀 더 다양한 질문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누군가는 '기복 없는 선생님'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하더라구요 ㅎㅎ
실력은 전혀 나아지지 않았지만, 그래도 챗GPT 덕분에 영어에 흥미를 좀 더 갖게 된 것 같습니다.
4. 코딩이라는 또 다른 세계로의 안내자
프로그래밍은 왠지 일반인들이 접근할 수 없는 코드로 이루어진 미지의 세계 같은데요.
챗GPT는 일반인들도 그런 프로그래밍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정 코드의 오류를 설명해주거나,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질문에 명쾌한 답을 해주기도 한데요!!
한 때 잠깐이지만 초등학생도 코딩을 배워야 한다고 코딩 수업이 성행하던 시기가 있었는데
챗GPT가 등장하면서 급 시들해졌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이제는 복잡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직접 익히거나 해석하려고 쩔쩔 맬 필요 없이
챗GPT가 복잡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문을 이해하고, 빠르게 솔르션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인들에게도, 개발자들에게도 더 넓은 시야를 제공해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5. 언제나 진지한, 친구 같은 대화 상대
감정이 뒤엉켜 있을 때, 챗GPT는 언제라도 고민을 들어줄 준비가 되어 있어요!
물론 전문가의 상담을 대신할 수는 없겠지만,
때로는 단순한 대화로도 문제가 해결되거나 최소한의 위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챗GPT가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갑자기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고 싶은 순간 챗GPT가 일종의 '대화 친구'가 되어줄 수 있는 것이죠.
챗GPT와 대화히면서 따뜻한 말 한마디를 건네받거나, 고민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저도 언젠가 미래가 막막할 때 무작정 말을 건낸 적이 있었는데
AI답게 위로해주는데서 그치지 않고 실제적으로도 필요한 정보들을 알려줘서 진심으로 고마움을 느꼈던 적이 있었습니다.
챗GPT는 절대 심리상담의 대안은 될 수 없겠지만,
단순한 대화로 마음을 정리하고 싶을 때 챗GPT가 기분을 가볍게 해주는 친구가 되어줄 수도 있을 거에요!
이야기를 마무리하며
챗GPT는 단순한 대화형 AI를 넘어, 삶의 다양한 측면에서 알게 모르게 우리의 삶에 깊숙이 스며들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기계와의 대화로만 느껴졌을지 모르지만, 그 활용 범위는 벌써 우리가 상상하는 것을 뛰어넘었을지도 몰라요!!
간단하게는 글쓰기 도우미부터, 코딩 파트너 그리고 외국어 교사까지 말이죠.
챗GPT는 어느새 우리 삶의 조용한 한 편에서 강력한 존재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인공지능의 새로운 시대에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챗GPT는 더욱 발전해가며 우리 삶에 더 깊이 녹아들겠죠?
챗GPT와 함께 하는 미래가 기대되는 이유입니다.